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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 소식 게시글 -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의 배포일자, 첨부파일, 내용 제공표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배포일자 2024-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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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누적 이용객 1억78백만명, 이동거리 397억km … 철도 공기업 역할 충실

SRT가 9일(월) 개통 8주년을 맞았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2016년 12월 9일 SRT 개통 이후 총 1억 7,805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SRT를 이용했다고 9일(월) 밝혔다.

개통 후 8년 동안 SRT 이용객 1억78백만명의 총 이동거리는 397억㎞에 달했다. 이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백만㎞의 42.1배에 달하는 거리로, 지구가 태양을 여덟 번 도는 동안 SRT는 태양을 42.1번 공전했다.

SRT 이용객은 2016년 100만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2020년 1,715만 △2021년 1,956만 △2022년 2,410만 △2023년 2,641만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11월까지 2,441만명이 이용하며 연평균 7%씩 증가했다.

SRT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3,000명을 넘겼으며, 2018년 60,167명, 2019년 65,66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6,863명, 2021년 53,596명을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022년 66,033명, 2023년 72,361명으로 늘어난데 이어 개통 8주년인 올해는 일평균 72,880명으로 더욱 증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8년 동안 국민들의 사랑으로 SRT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라며, “철도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빠르고 안전한 혁신·감동의 철도 서비스로 늘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제2의 철도 공기업으로 철도 경쟁력, 철도 서비스 향상

에스알은 SRT 개통 이후 고속철도 경쟁체제를 열며 국민 교통비 절감과 철도산업 재투자 확대 등 사회적 편익을 확대하고 있다. 

수도권 주민의 교통편의와 지방에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SRT는 특히 기존 고속철도보다 1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객에게 교통비 절감 혜택을 주고 있다.

에스알이 지난해까지 6년간 철도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사용료는 2조 590억원원에 달한다.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고속철도 대비 16%p 높으며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들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이 고속철도 건설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에스알은 철도 노사문화도 선도하고 있다. 노사 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 8년 동안 분규로 인한 열차 운행 감축이나 중단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임금교섭을 성공적으로 체결할 경우 1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기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