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선도하며,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ㆍ사회에 기여
철도를 중심으로 사회ㆍ기술ㆍ문화가 어우러진 혁신적인 융ㆍ복합 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철도의 모든 것(철도 플랫폼)을 쉽고 편하게 누리고, 운송사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철도운영 차별화, 운영 기반 강화, 다원사업 확장 등 완전한 철도플래폼 구축 및 철도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
절대안전 : 안전을 경영활동의 최우선 가치화, 혁신성장 : 미래의 기회와 가치를 기준으로 생각하며 철도산업과 SR의 지속성장을 도모, 국민감동 :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국민의 감동을 우리 사명으로 인식, 가치창출 : 책임경영(기업가치) 완수, 사회적가치 창출 선도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
(경영목표는 2023년(전)과 2027년(후)을 표시함) 경영방침: 안전한 SR, 경영목표: 철도안전관리율 0.233(건) → 0.158(건)/경영방침: 감동을 드리는 SR, 경영목표: 철도 이용객 확대 2,586(만명) → 2,773(만명)/경영방침: 성장하는 SR, 경영목표: 노동생산성 1,547(백만원) → 2,010(백만원)/경영방침: 신뢰받는 SR, 경영목표: 종합청렴도 2등급 → 1등급
4대 전략방향:국민안심 안전철도 실현, 12대 전략과제:1.철도안전관리 역량 강화 2.SRT 인프라 안전성 제고 3.함께하는 철도 안전문화 선진화/ 4대 전략방향: 고객감동 철도서비스 구현, 12대 전략과제:4.고속철도 운송 서비스 확대 5.빠르고 부담없는철도서비스 제공 6.혁신∙감동의 서비스 제공/ 4대 전략방향:미래성장 철도혁신 추진, 12대 전략과제:7.경영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 8.혁신적 운영체계구축 9.미래성장동력 확보/ 4대 전략방향: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 12대 전략과제:10.ESG 책임경영체계 고도화 11.청렴∙공정의 정도경영 강화 12.소통∙상생의 문화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