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편리하며 가치있는 철도서비스 구현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선도하며,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ㆍ사회에 기여
혁신 선도, 국민의 철도 플랫폼
철도를 중심으로 사회ㆍ기술ㆍ문화가 어우러진 혁신적인 융ㆍ복합 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철도의 모든 것(철도 플랫폼)을 쉽고 편하게 누리고, 운송사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철도운영 차별화, 운영 기반 강화, 다원사업 확장 등 완전한 철도플래폼 구축 및 철도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
SR의 핵심가치 절대안전 국민감동 혁신성장 가치창출
SR의 핵심가치1. 절대안전 : 안전을 경영활동의 최우선 가치화, SR의 핵심가치2. 혁신성장 : 미래의 기회와 가치를 기준으로 생각하며 철도산업과 SR의 지속성장을 도모, SR의 핵심가치3. 국민감동 :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국민의 감동을 우리 사명으로 인식, SR의 핵심가치4. 가치창출 : 책임경영(기업가치) 완수, 사회적가치 창출 선도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
SR의 경영방침
(경영목표는 2024년(전)과 2028년(후)을 표시함) 경영방침: 안전한 SR, 경영목표: 철도사고ㆍ중대재해 0(건) → 0(건)/경영방침: 감동을 드리는 SR, 경영목표: 철도서비스 지수 100(%) → 100(%)/경영방침: 성장하는 SR, 경영목표: 매출액 7,300(억원) → 1조 클럽, 부채비율 140(%) → 140(%)/경영방침: 신뢰받는 SR, 경영목표: ESG경영수준 A등급 → S등급
경영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전략방향과 12대 전략 과제
4대 전략방향:국민이 안심하는 철도안전 실현, 12대 전략과제:1.예방중심 안전관리 재난사고 대응 강화 2.SRT 인프라 안전관리 체계화 3.모두에게 안전한 일터와 영업장 구현/ 4대 전략방향: 국민이 선택하는 철도서비스 구현, 12대 전략과제:4.고속철도 운송서비스 최적화 5.고객중심 편의서비스 확대 6.국민체감형 공공서비스 강화/ 4대 전략방향:국민이 기대하는 경영혁신 추진, 12대 전략과제:7.경영효율성과 재무건전성 강화 8.지속성장가능 운영플랫폼 구축 9.디지털 혁신 및 신성장동력 확보/ 4대 전략방향:국민이 신뢰하는 ESG경영 선도, 12대 전략과제:10.ESG경영 고도화 및 기후 위기 대응 11.민간협력 철도산업 동반성장 지원 12.소통·정도 기반 윤리경영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