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일본 제작 SRT 핵심부품 국산화 대체 추진
국내 중기 개발품으로 구매선 다변화 글로벌 경쟁력 확보도 지원
-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국가연구개발(R&D) 과제로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핵심부품에 대한 도입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금) 밝혔다.
- 현재 국내 고속철도차량 핵심부품 중 상당수는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이른바 선진철도 G3 국가에서 주로 수입하여 사용 중으로 매년 구매와 정비에 고가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 SR이 도입을 추진하는 부품은 윤축베어링(일진그룹 베어링아트), 자동연결기(유진기공), 오일댐퍼(만도)로 각각 일본과 독일, 네델란드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으나, 최근 국토교통 R&D 과제로 설계와 제작 모두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다.
※ 윤축베어링 : 열차 바퀴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 설치하는 베어링의 종류
※ 오일댐퍼 : 선로와 차량, 차량과 차량간 발생하는 충격이 차량 내에 전달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완충장치
※ 자동연결기 : 고속열차와 고속열차를 자동으로 연결하고 분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결장치
- 이번에 도입을 추진하는 3개 품목의 구매계약 체결 시 약 648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SR은 올해 시험품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020년부터 성능과 안전 등 고속차량 적합성 검증을 거쳐 이르면 2021년부터는 전반적인 부품구매와 정비를 진행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기술교류를 통해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국민의 세금으로 개발된 소중한 기술이 현차 시험과 납품실적이 없어 사장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중소기업이 글로벌 철도부품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운영사도 부품 구매선 다변화로 비용절감의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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