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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T 열차사고 비상대응 매뉴얼 전면 개편

    SRT 열차사고 비상대응 매뉴얼 전면 개편 SR, 대전조차장역 탈선 사고 대책 점검회의 … 고객안내 집중 강화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1일(금)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발생한 SRT 제338열차 탈선사고를 계기로 이례사항 발생 시 고객안내와 교통 지원 등을 고객 관점에서 대폭 강화하는 내용으로 비상대응 매뉴얼을 전면 개편한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4일(월) 본사에서 대전조차장역 인근 탈선사고 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사고 대응 결과를 반영하여 비상대응 매뉴얼을 고객 관점에서 재점검하라”며, “형식적인 내용은 삭제하고 실제 상황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라”고 지시했다. SR은 사고발생 직후 본사인력을 역별로 투입하고 홈페이지와 앱, 문자메시지 발송을 통해 열차 이용을 안내했으며, 버스와 택시를 연계하고 교통비를 추가 지급하는 등 매뉴얼에 따라 비상대응 했다. 그러나 사고로 인한 열차 운행 지연시간, 변경된 열차 운행정보가 고객에게 즉시 전달되지 않아 고객 불편이 커진 만큼 SR은 지연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안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전용역 뿐만 아니라 부산, 광주송정 등 공용역 구간에 대해서도 사고 등으로 열차가 장시간 지연될 경우 이용객 교통 편의를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이종국 대표이사는 1일(금) 사고 발생 직후부터 다음날 아침 열차 정상 운행 시까지 여객 운송과 선로복구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며 지역사고수습본부를 운영했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1일 발생한 열차 탈선과 관련하여 안전 확보, 고객 수송, 차량 복구 등 모든 분야에서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사고로 국민들께 큰 불편을 겪게 해드려 죄송하다”라고 거듭 사과하고 “특히, 부상을 당한 고객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 평택지제역 재난대응 소방서 합동훈련

    SR, 평택 지역 소방서와 비상대응훈련 전개 열차 충돌·화재 등 재난대응 합동훈련…최상의 비상대응체계 마련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6월 30일(목) 평택 지역 소방서 등과 비상재난상황 현장대응 합동훈련을 전개했다. 이날 평택지제역(역장 김용현)은 SRT 전용 운행구간인 율현터널과 통복터널 내에서 열차 충돌로 인한 화재 및 인명피해 발생 상황을 가정해 훈련을 전개했다. 수직구 출동을 비롯해 비상상황 초기대응에 나서고, 핫라인 등 비상연락망을 통한 상황전파 등 단계별 대응 절차를 점검했다. 이날 훈련은 평택지제역을 비롯해 협력사와 평택소방서, 송탄소방서 대원 등 40여 명이 참여하고 소방차 5대가 동원되는 등 최상의 비상대응체계를 마련했다. 한편, 평택지제역은 지난 6월 23일(목)에도 평택소방서와 역사 화재상황을 대비해 화재진압, 사상자 구조 등 소방합동훈련을 전개하며 각종 재난 대응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실제 재난상황을 방불케 하는 훈련을 전개해 신속·정확한 비상대응능력을 높여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SRT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 3기 시민참여혁신단 모집

    “철도 공기업 SR의 ESG 경영을 이끌어주세요” SR, 국민참여형 자문단 ‘시민참여혁신단’ 공개 모집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7월 1일(금)부터 10일(일)까지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경영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ESG 가치 실현에 함께 속도를 낼 시민참여혁신단을 모집한다. SR 시민참여혁신단은 환경문제와 공공기관 혁신, 사회적 가치 실현 등 SR 혁신 사항을 함께 검토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국민참여형 자문단이다. SR은 이번 3기 시민참여혁신단 모집인원을 50명으로 대폭 확대해 경영 전반에 참여 기회와 국민 체감도를 높여 기업 투명성·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혁신단 활동분야도 △경영혁신 △사업혁신 △지역상생으로 재정비해 분야별 아이디어 제안도 강화한다. 아울러, 전문가 그룹과 온·오프라인 시민 그룹으로 역할을 나누어 전문가 그룹은 혁신 자문, 분야별 과제 발굴 등을 이끌고, 시민 그룹은 SR의 혁신 노력에 대한 소통 및 홍보에도 나서며 ‘전문성’과 ‘시민 참여·소통’을 동시에 확보할 방침이다. SR 시민참여혁신단은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SR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받아 이메일로 제출해 지원할 수 있다. 혁신단원에 선정되면 △위촉장 수여 △회의 참석 수당 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활동 인원과 범위가 더욱 환대된 이번 시민참여혁신단이 적극적인 소통과 활동에 나서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성과를 창출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임직원 안전·윤리·청렴 지식 퀴즈대회 '골든벨' 개최

    SR, 골든벨 개최…임직원 안전·윤리·청렴 지식 겨뤄 법령·사규 및 사회적 이슈사항 관련 임직원 퀴즈 대회 열어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29일(수) 협력사 직원 포함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윤리·인권·청렴 지식을 겨루는 퀴즈대회인 ‘SR 골든벨’을 개최했다. SR 골든벨은 안전·청렴 등 관련 규정, 상식과 사회적 이슈사항에 관한 퀴즈를 풀며 임직원들의 관심과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열린 SR 골든벨은 더욱 많은 임직원들이 시간·장소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242명이 참여해 철도안전관리체계, 윤리규정, 인권경영 이행지침 등 퀴즈를 풀며 안전과 윤리 관련 지식을 쌓았다. SR은 이번 상반기 골든벨 우수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하반기에도 개최해 반기별 우수자를 선발하여 연말 왕중왕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SR만의 지속가능한 안전·청렴·윤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임직원 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