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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 이승호 신임 대표이사 취임

    “고속철도 운영사 새 모델제시로 철도산업 효율성 강화” ‘안전경영‧강한조직‧미래성장 기반 확보’ 청사진 제시 이승호 ㈜SR 신임 대표이사가 14일(화) 서울 수서 SR 본사에서 취임했다.  이 대표이사는 취임사에서 “철도산업이 제2의 철도르네상스 시대를 맞고 있다”며 “수서역과 SRT가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교통관문의 역할로 지속성장의 사회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이사는 “경쟁이 철도산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조직운영은 효율적이고 고객에게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속철도운영사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 대표이사는 취임일성으로 △현장중심 안전경영 △작지만 강한조직 △미래성장기반 확보를 제시했다.  이 대표이사는 안전경영을 위해 “안전은 SR의 최상위 경영가치”라며 “전 임직원의 안전의식 함양과 함께 과학적 위험분석 관리, 인적오류 예방, 차량검수와 비상대응 시스템 등 SR에 최적화된 안전관리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직혁신과 관련 “개통준비 중심으로 운영된 SR을 본격적인 사업조직으로 전환하여 경영혁신과 함께 변화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성장기반 확보의 전제조건으로 “국민의 기대를 충족하고, SR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구축돼야 가능하다”며 “안전운행은 물론,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화형 서비스로 무장하자”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이사는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관행을 답습하는 소극적인 자세로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며 “고객으로부터 존경받고 사회에 공헌하는 자랑스러운 SR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이사는 경북고와 한국외국어대를 나와 미국 오리곤주립대에서 도시계획학을 전공했으며, 행시 29회에 합격해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등을 역임한 철도교통 분야의 전문가다.

  • 개통 후 3개월 앞둔 SRT 이용객, 수요 예측치 도달

    개통 후 3개월 앞둔 SRT 이용객, 수요 예측치 도달 1일 최대 6만4천명 이용 … 승차감 향상 위한 차륜삭정 4일 완료 SRT가 개통 3개월도 지나지 않아 이용객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수요예측치에 도달했다. ㈜SR(대표이사 김복환)은 지난 2월 넷째 주 일평균 이용객이 53,288명으로 전주 대비 약 5.74%, 2,894명 증가하면서 개통 전 일평균 수요 예측치인 52,637명을 넘어섰다고 2일(목) 밝혔다.   1월 SRT 이용객은 일평균 47,511명으로 예측치의 90.26% 수준이었으나 2월 들어 매주 이용객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일평균 49,385명으로 예측치의 93.82%로 나타났다. 지난 24일(금)에는 6만4,113명이 이용하며 1일 최대 이용객 수를 새롭게 기록하기도 했다.   설 명절을 거치면서 많은 이용객들을 통한 홍보효과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R 김복환 대표이사는“안전운행과 SR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실현이 이 같은 고무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약 3개월간 실적을 토대로 수요분석을 거쳐 다양하고 탄력적인 할인 및  정기권제도를 곧 선보여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R은 SRT 전 차량을 대상으로 진동의 주원인으로 추정됐던 차륜마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차륜의 삭정작업을 4일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차륜삭정을 완료한 SRT는 진동과 관련한 민원제기가 줄어드는 등 승차감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SR은 차륜삭정 완료 이후에도 유지보수 기관, 철도기술연구원, 차량제작사 등과 공동으로 승차감 향상과 안전 운행을 위해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를 지속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 SRT 차량 차륜 삭정 등 승차감 개선에 만전

    일부 차량 및 구간에서 차량진동 반복발생 … 안전에는 문제 없어 ㈜SR은 SRT 운행 중 일부 차량 및 구간에서 진동으로 인해 승객에게 불편을 드린 것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SR은 차량 진동 관련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 우선적으로 차륜을 삭정하고 진동이 심한구간에서 속도를 낮추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오는 3월까지 전 차량의 차륜 삭정을 완료하는 등 승차감 개선작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차량의 진동은 차량 및 선로상태는 물론 기후 등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되며 특정구간에서 흔들림이 반복되는 현상은 선로와 차량(차륜삭정 및 현수장치 상태 등)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차량 진동은 경부선 일부 구간에서 주로 나타고 있으며 해당 구간 운행 중 진동발생시 기장·객실장과 연락하고 관제사에 통보하여 감속운행하는 등 필요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주요 속도감소 지역 : 옥천, 구미남, 대구남, 신경주 등  또한, 차량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코레일에 차륜의 우선삭정을 요청하여 금일 현재 총 32편성 중 5개 편성에 대해 차륜 삭정작업을 완료했으며, 3월까지 모든 편성에 대한 조치를 완료할 것입니다.   ※ 차륜삭정을 완료한 5개 편성은 진동이 현저하게 감소하였음 아울러 차량 하부 진동은 실시간으로 측정되고 기준치를 넘으면 즉시 감속되는 등 안전에는 전혀 지장이 없음을 강조 드립니다.   □ ㈜SR은 차륜삭정, 감속운행 등 현재 시행 중인 조치 외에 차량제작사, 유지보수 기관 등과 공동으로 정밀 원인 분석 및 근본적 개선을 통해 차량 승차감 향상과 안전 운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SRT 고객 건강라운지 개소

    Health-care 서비스 개시 … 응급환자 대응 핫라인 구축 ㈜SR(대표이사 김복환)과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근수)이 25일(수) 수서역 맞이방에 ‘SRT 고객 건강라운지’를 개소했다. 건강라운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연중무휴 운영되며, SRT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과 강남세브란스병원 등록 고객이 이용할 수 있다. 건강라운지에는 강남세브란스병원 직원 2명이 상주해 혈압 및 혈당 측정 등 간단한 응급처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열차 및 역내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초동 조치 및 상황별 대응을 담당한다. ㈜SR과 강남세브란스 병원은 건강라운지 운영 이외에도 승무원과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및 의학지식 교육, 행사 의무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SR 김복환 대표이사는 “SRT 고객 건강라운지는 고객의 요구에 앞서 선제적으로 서비스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양 기관이 협력해서 고객의 건강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김근수 병원장은 “SRT 개통 이후 성공적인 운영으로 전국에서 수도권 동남부로 접근성이 높아졌다”며, “SRT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R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SRT 개통에 맞춰 지난달 6일 고객 건강라운지 운영 등을 담은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