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열차 내 부가운임이 달라집니다" 부산승무센터, 여객운송약관 개정 고객안내 캠페인 … 변경사항 안내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8일(월)부터 부산역에서 SRT 이용객에게 여객운송약관 알리기 캠페인에 나섰다. 에스알 부산승무센터(센터장 이대철)는 이날 승무팀장과 SRT 객실장들이 부산역 맞이방과 승강장에서 달라지는 열차 부가운임 기준 등을 안내했다. 특히, 10월 1일부터 강화되는 열차 내 부가운임과 함께 지난 5월28일 개정된 주말 위약금 기준에 대한 내용을 부채에 담아 고객들에게 나눴다. 승차권 예약부도를 방지해 열차 실 이용객의 구매기회를 확대하고, 부정승차를 방지하긴 위한 취지와 주요 개정사항을 안내하며 고객 혼선 방지에 나섰다. 에스알은 오는 10월 1일부터 열차 부정승차를 방지하고 차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무표 승차 시 부과되는 부가운임 기준을 0.5배에서 1.0배로 강화한다.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거나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고 승차하는 경우, 고객이 지정한 이용구간을 초과하거나 이용특례를 위반하는 경우에 부가금 1.0배가 부과된다. 이번 캠페인은 부산역에서 22일(금)까지 총 5일 동안 열릴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부정승차를 방지하고 정당한 승차권 이용문화를 정착시켜 SRT를 이용하는 고객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열차 화재 진압 '골든타임' 확보 위한 대응력 강화 객실 내 휘발성 물질 화재시험 및 승무원 화재진압 훈련 전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3일(수) 휘발성 물질로 인한 열차 화재 시험과 함께 승무원 화재진압훈련을 전개했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호남차량정비단에서 열린 이날 시험과 훈련은 SRT 열차 내 화재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제 열차 실내와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됐다. 객실 내 휘발성 물질이 발화될 경우 연소특성과 확산 속도를 분석하는 한편, 화재 시 객실 승무원이 취해야 할 초동대응 매뉴얼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승무원들은 화재 발생 즉시 소화기와 소화포를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고, 승객대피 유도 및 상황보고 절차를 훈련하며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대응능력을 높였다. 에스알은 이번 시험 결과를 토대로 화재 발생 시 행동지침과 객실 비상대응 매뉴얼을 개정하고,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승무원의 대응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킬 계획이다. 한편, 이번 시험과 훈련 현장에는 소방인력과 소방차를 배치하는 등 안전관리 체계를 철저히 구축한 가운데 열렸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오늘 시험과 훈련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재 대응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라며, “승객 안전 확보를 최우선 가치로 SRT 편의성을 제공해 세계 최고수준의 철도안전을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광복 80주년 SRT 열차 달린다 에스알, 광복 80주년 엠블럼 열차 운행 … “국민과 함께 뜻 기린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기념 엠블럼을 SRT 열차에 부착해 광복의 의미를 새겨 국민과 함께 역사적 순간을 기린다고 밝혔다. 에스알은 11(월)부터 광복 80주년 기념 엠블럼을 SRT 차량에 순차적으로 부착하고 있다. 엠블럼은 태극 문양과 ‘광복 80’ 문구 등을 결합해 과거의 역사를 딛고 미래로 나아가는 희망과 비전을 담아 승객들이 역사적 의미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엠블럼은 열차 승하차 시 승강장 계단과 가까운 SRT 3·6호차 측면 창문 인접부에 부착해 SRT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광복의 의미를 마주할 수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광복 80주년을 기리는 국가적 사업에 SRT를 통한 홍보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길 기대한다.”라며, “SRT 이용객들이 생활 속에서 광복의 의미를 기억하고 되새길 수 있는 기회이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지역 어르신께 여름 나기 물품 기부 수서승무센터 봉사단, 지역 사회복지관 찾아 쿨 스카프 등 전해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속되는 무더위를 극복하기 위해 12일(화) 지역사회 어르신 대상으로 여름 나기 물품 나눔 활동에 나섰다. 수서승무센터(센터장 신종식) 직원들로 구성된 행복나눔봉사단은 이날 사회복지관을 찾아 쿨 스카프 등 한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용품을 전달했다. 여름나기 용품은 사회복지관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활동을 통해 준비한 작은 정성이 지역 어르신들께 여름철 불볕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행복나눔봉사단은 2017년 수서승무센터 직원들이 구성해 자발적으로 승무센터 주변 환경개선 활동과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