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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T 개통 5년 만에 이용객 1억 명 돌파

    SRT, 개통 5년 만에 이용객 1억 명 돌파 2016년 12월 개통 후 1,798일 만에 달성…KTX보다 가파른 증가율 고속열차 SRT가 개통 5년 만에 누적 이용객 1억 명을 돌파한다.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SRT 개통 1,798일 째인 12일(금)에 누적 이용객 1억 명을 돌파한다고 11일(목) 밝혔다. SRT 이용객은 2016년 12월 9일 개통 후 연말까지 100만 명으로 시작해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명을 기록하며 연평균 11%씩 증가했다. 이는 2004년에 개통한 KTX 연평균 증가율(‘05~’07년, 연평균 7%)과 비교하면 더 가파른 증가폭이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간 이동 감소로 1,715만 명을 기록하며 증가세가 주춤했으나, 지난주까지 누적이용객 9,973만 명을 기록해 돌아오는 12일(금)에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SRT가 개통 5년 만에 이용객 1억 명을 달성하며 국민에게 사랑받는 고속열차로 빠르게 자리 잡게 된 비결은 SRT의 안전과 서비스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덕분이다.”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고속열차 브랜드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 품격 있는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라고 밝혔다.

  • 2022년도 환경관리 종합계획 수립

    SRT 지하역사 공기질 실시간 공개 SR, 2022년도 환경관리 종합계획 수립…일회용품 사용 35% 절감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국민 건강보호와 쾌적한 철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2년도 환경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10일(수) 밝혔다. ‘SR 2022년도 환경관리 종합계획’은 대국민 친환경철도 실현에 중점을 두고 △다중이용시설 환경관리 강화 △에너지 고효율저소비를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 △ESG경영 연계 지속가능 경영실천 △친환경 기업 브랜드 이미지 확보 △환경문화 개선 및 모니터링 강화라는 5대 전략과제를 주 내용으로 한다. 특히, SR은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저감과 공기질 개선노력의 투명성을 위해 2022년도부터 ‘초미세먼지 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초미세먼지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표출하는 대형모니터를 수서역(5개소)과 동탄역(3개소)에 설치한다.  SR은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해 대형살수차를 동원하는 등 청소 전문업체와 협업해 지하역사와 율현터널 등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물청소를 하고 있으며, 올해 다각적인 공기질 개선노력으로 지하에 위치한 수서역과 동탄역의 초미세먼지 측정결과 6.9㎍/㎥으로 법적기준치(50㎍/㎥) 대비 86.2% 저감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SR은 고객지향 녹색 인프라 조성을 위해 동탄역과 평택지제역에 개방형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SR의 모든 공용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여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노력할 계획이다. 환경보전을 위해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도 강화한다. 2022년까지 SR 전사의 일회용품 사용량을 35% 이상 줄이기 위해 페트병 사용억제, 개인컵과 다회용 마스크 사용 및 사무실 내 재활용품 분리배출 의무화 등 다각적인 실천생활을 독려한다. 이밖에도 SR은 지자체와 비영리 재단과 연계하여 고객 참여형 친환경에너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SRT 전용역에 상설체험관 유치도 추진 중이다. 자판기와 열차에서 제공하는 생수도 ‘無라벨 생수’로 전환하고, SR 자체적으로 ‘환경지도사’를 운영하여 내외부고객의 환경의식 제고 및 환경역량 강화활동을 펼친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SRT가 탄소배출 저감 뿐만 아니라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는 녹색 통합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핵 더 챌린지(Hack the challenge) 2021’ 개최

    SR, ‘핵 더 챌린지(Hack the challenge) 2021’ 개최 KISA·7개 민간기업과 공동 개최해 취약점 탐색…최대 포상금 1천만원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핵 더 챌린지(Hack the Challenge)’ 대회에 공동운영사로 참여해 10일(수)부터 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핵 더 챌린지’는 기업의 홈페이지나 서비스를 해킹해 취약점을 발견한 화이트해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보안 취약점 신고포상제(버그 바운티; Bug Bounty)’로, SR과 한국인터넷진흥원, 7개 민간기업 등 총 9개 기관이 함께 개최해 23일(화)까지 운영한다. 버그 바운티 기반 취약점 탐색은 빠르게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어 해외의 경우 포상 규모가 커지고 글로벌 기업의 참여도가 높아지는 등 세계적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다. 국내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중심으로 공동운영사들이 참여하며 버그 바운티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버그 바운티를 통한 취약점 신고 건수와 포상 건수도 증가하는 추세다. SR은 이번 대회에서 참가자를 대상으로 SR 홈페이지를 해킹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지원하고 취약점을 제보 받을 예정이다. 또한, 신고된 취약점 개선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신뢰도를 높이고, 향후 보안 취약점 포상제도가 상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대회는 사전 참가신청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등 취약점 발굴 대상은 공정성을 위해 대회 당일 안내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홈페이지(www.krcert.or.kr)와 KISA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이번 대회는 SR이 더욱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로, 국내 공기업 최초로 버그 바운티 대회에 참여하는 만큼 국내 시장에도 모범적인 선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아주 사소한 보안 취약점이라도 가볍게 여기지 않고 확실하게 보완해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더욱 안전한 기업으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 진모빌리티와 ‘i.M SRT’ 업무협약 체결

    SR, 진모빌리티와 ‘i.M SRT’ 업무협약 체결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 플랫폼 구축…이용자 편의 향상 맞손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1일(월) 프리미엄 대형 택시 아이엠(i.M) 운영사 진모빌리티와 SRT 이용 고객의 편의 향상을 위한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 플랫폼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덕율 SR 영업본부장, 이성욱 진모빌리티 공동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 사는 △SRT 이용 고객 편의 확대를 위한 택시호출 등 연계 서비스 개발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니(운전기사) 채용 △이례상황으로 SRT 열차 지연 시 대체수송지원 요청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SR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SRT 열차와 아이엠(i.M) 택시를 연계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여행하는 ‘i.M SRT’ 서비스를 시범 출시하고, 각각의 이동 수단을 하나의 서비스로 연결하는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를 순차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최덕율 SR 영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민 이동편의 향상을 위한 단계별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이동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