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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 역무분야 4조2교대 근무체계 전면 도입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21일(화)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역무분야(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근무체계를 4조2교대로 개편하는 노․사 협약을 체결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와 김상수 SR노동조합 위원장은 5조3교대(주주야비휴)로 운영 중인 역무분야 근무체계를 4조2교대(주야비휴)로 개편하기로 합의하고, 직원들의 근로시간을 단축해 일과 삶의 균형 추구와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SR 노․사는 SRT지제역에서 2월 1일(토)부터 시범운영 중이던 4조2교대 근무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해 수서역과 동탄역까지 확대하고, 6월 1일(월)부터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현 역무분야 근무인원(총 87명)에서 증원 없이 업무량에 맞게 적절한 근무시간을 설정하고 유연 일근근무제를 확대하는 등 효율적으로 근무인원을 배치해 직원들의 근무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무분야 근무체계가 5조3교대에서 4조2교대로 개편되면 기본 근로시간은 월평균 181시간에서 약 174시간으로 7시간 줄어든다. 이밖에 고객서비스에 지장이 없도록 직원들의 연가․병가 등 일시적 결원 발생 시 수서역장이 책임자가 되어 동탄역과 지제역에 인력을 지원한다. 또한 역 직원들의 형평성 있는 근로를 위해 역간 순환전보 기준을 정립하고, 역별 업무량 차이를 고려한 합리적인 직원 근무평정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이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이번 근무체계 개편으로 직원들의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해 삶의 질 향상을 돕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족친화 직장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노사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건전한 노사문화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상호 협조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 SR, 협력업체 임대료 감면 지원 확대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임대료 감면 대상 사업장을 확대한다. SR은 지난 2월부터 이어온 역사 내 임대매장 임대료 감면에 이어 수서역 등 역내 입점 주자창 임대료와 역내 광고료도 3월분부터 3개월간 20% 인하해 협력업체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SR은 국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역내 입점매장에 임대료를 20% 인하했고, 철도여행상품을 운영하는 중소 여행사에는 광고료를 전액 면제해주고 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극심한 소비위축과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들이 어려움을 이겨내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며, “코로나19 및 국내경기 회복상황을 감안하여 임대료 인하기간 연장과 추가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 SR,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A등급

    △ SR(대표이사 권태명)이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19년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A등급을 받았다. 사진은 지난 11월 지진 발생으로 인한 열차탈선을 가정해 지제역에서 열린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모습으로, AR을 활용한 재난 현장을 실시간 영상으로 전송함으로써 신속한 현장 상황 파악 및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한 재난대응 시스템을 선보였다.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19년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A등급을 받았다고 13일(월) 밝혔다.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자율적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확립하고 이를 민간분야로까지 확산시키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올해 처음 시행한 제도다. 이번 평가는 12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전보건체계, 안전보건활동 계획, 안전보건활동 수준, 안전보건활동 성과 등 4개 분야에서 총 34개 항목을 평가했다. SR은 이번 평가에서 안전관리 중점기관으로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구축,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수어안내서비스 구현, 증강현실(AR)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재난상황 생중계 시스템 구축, 안전문화 확산 노력도 등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획득해 128개 공공기관 중 최고 수준인 A등급을 달성했다. 한편 SR은 지난해 정부에서 주관하는 안전문화대상 최우수상, 재난관리평가 최우수상, 재난대비 상시훈련 우수상, 안전품질혁신상  등을 수상하여 최고의 안전관리 수준을 대내외에 입증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안전보건관리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SRT를 이용하시는 고객의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공기업으로 거듭난 SR, 공공서비스 강화에 앞장

    공기업으로 지정된 SR(대표이사 권태명)이 공공서비스를 강화해 지난해 SRT의 공익적 할인 금액이 3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SRT 운영사 SR은 지난해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지정되면서 국민 이동권을 보장하고 열차이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 대상의 다양한 할인제도 신설 등 공공서비스를 크게 강화했다. 우선 지난해 임산부, 다자녀, 기초생활대상자, 청소년 등 공공할인 대상을 신설해 3만명이 이용하여 총 3억2천만원의 할인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적용 대상 열차도 25개에서 전체 운행열차의 절반인 60개로 늘려 이용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75% 할인을 받아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유아 연령을 만 4세 미만에서 6세 미만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전년대비 18.5% 증가한 12만8천명이 이용하여 유아 할인금액은 총 33억원으로 나타났다. 공공할인을 분야별로 보면 만 65세 이상 경로할인(주중 30%)이 96만7천명(101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만 6세 이상 만 13세 미만 어린이할인(50%)이 58만9천명(100억원)을 기록했다. 이밖에 장애인 할인 45만명(보호자 포함, 58억8천만원), 국가유공자 할인 6만8천명(16억원), 군장병할인 10만명(1억6천만원) 등이었다. SRT 공공할인 종류에는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무임으로 승차할 수 있는 이색적인 제도도 있다. 안내견이 고객 좌석에는 앉지 않지만 장애인 옆에서 편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좌석 밑을 확보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SRT에는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44회 탑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도 SR은 SRT 운임을 기존 고속열차 대비 10% 저렴하게 책정한데 더해, 출근열차(40%), 가족동행(30%), 조조심야할인, 역귀성할인 등 영업할인을 통해 고객에게 166억원의 교통비 부담을 줄였다. 또한 수도권 신도시 출근문제 해소를 위해 지난해 동탄-수서역간 출근열차를 ’19.3월부터 도입하여 열차당 300명 가량 이용함으로써, 인접 출근시간대 열차 혼잡도를 크게 완화시켰다. SR은 고객서비스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심야시간대 열차지연 시 교통비 지급,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통한 특실물품 개선, 역·열차 내 의류오염을 비롯한 소액보상 절차를 간소화 해 고객서비스를 높였다. 이처럼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도입하고 탄력적인 운임정책 등을 통해 SRT 이용객은 2018년 2,196만명에서 2019년 2,396만명으로 9.1% 증가하였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국민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