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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현터널 개요

SRT가 운행되는 율현터널은 국내 대심도 최장터널입니다.
세계에서 3번째이자 시속 300km/h의 속도로 운행하는 고속철도 터널로는 세계 최장을 자랑하며, 수서역, 동탄역, 평택지제역을 거쳐 경부선 및 호남선과 연결하는 중추적인 터널로 50.3㎞ 길이에 약 40~65m 깊이로 위치해 있습니다.

세계적인 터널인 만큼 율현터널에는 이례적인 상황 발생 시 승객이 지상으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지상대피로(수직구)가 총 16개소 설치되어 있으며, 연계되는 통복터널에도 1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율현터널 전경사진

수직구 및 비상용품

수직구란?

수직구 전경사진
  • 율현터널 내 화재 등 비상사태 발생 시 고속철도 이용객이 지상으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만든 평균 높이 62m의 수직 대피 통로로 고객대피를 위한 비상용품을 비치하였습니다.
비상용품
구분 비상용품 보관함 구조용 손수건 환자용 들것 투척용 소화기 피난유도 스프레이
사진
총수량
(수직구당)
17개
(1개)
3,400개
(200개)
17개
(1개)
204개
(12개)
34개
(2개)
규격
(mm)
920 X 350 X 1340
(길이 X 넓이 X 높이)
120 X 190
(가로 X 세로)
185 X 52 X 5
(길이 X 넓이 X 높이)
62 X 230
(길이 X 높이)
-
무게 약 60kg 개당 20g 개당 3kg 개당 819g 개당 300g

SR비상대응 조직

24시간 상시 위기징후 감시 및 경보발령 체계를 구축하여 재난피해 ZERO 달성

위기단계별 대응조직도
위기단계별 대응조직도: 텍스트는 하단에 있습니다. 위기단계별 대응조직도: 텍스트는 하단에 있습니다.

위기단계별 대응조직도
1단계(관심):재난안전상황실
재난안전상황실장(1) (운영센터장) 하위로 비상연락(1), 열차통제(2), 여객통제(1), 운행복구(1), 차량복구(1) 가 있다.
2단계(주의):비상대응반
비상대응반(1) (안전환경처장) 하위로 상황관리반(7)(재난안전상황실), 안전점검반(3) (안전환경처) 가 있다.
3단계(경계):비상대책본부
비상대책본부장(안전본부장) 사이에 비상대응반(4)(안전환경처) 가 있다.
하위에 여객상환지원반(3) (영업기획처), 수송지원반(3) (열차운영처), 역사지원반(3) (영업운영처), 차량지원반(3) (차량기술처), 시설지원반(3) (시설기술처) 가 있다.
4단계(심각):재난대책본부
본부장(SR대표이사) 하위로 안전조사반(안전본부장)-사고조사(안전환경처장), 대외지원반(경영전략본부장)-대외담당(전략기획처장)(경영혁신처장)-언론담당(홍보팀장)-지원담당(재무관리처장)(인재경영처장)(인재개발센터장)(신사업개발단장), 수송지원반(영업본부장)-상황실운영(운영센터장)-여객수송(열차운영처장)-여객지원(영업운영처장)-피해보상(영업기획처장)-고객대응(사회가치추진실장)(정보사업처장), 복구지원반(차량기술처장)-시설담당(시설기술처장)-차량담당(차량기획팀장), 현장사고수습본부(기술본부장) 가 있다.